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국토부 공급 대책: 오피스텔 주택수제외, 미분양지역 세제완화, 대출 활성화

by 쇼크라테스^^ 2023. 9. 9.
728x90
728x90
SMALL

 

국토부의 주택 공급 대책, 우리에게 무슨 영향을 미칠까? 

 

오늘은 한국의 주택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뭐, 이제는 누구나 알고 있는 문제죠.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분양을 받아야 할 집은 줄어들고... 이런 상황에서 국토부가 나섰습니다. 

 

그런데 이게 정말 우리에게 도움이 될까요?

국토부의 대책은 뭐길래?

 

주택 공급대란 막아라…공사비 올려주고, 오피스텔 주택수 제외 | 한국경제 (hankyung.com)

 

"주택 공급대란 막아라"…공사비 올려주고, 오피스텔 주택수 제외

"주택 공급대란 막아라"…공사비 올려주고, 오피스텔 주택수 제외, 국토부, 이달 '공급 대책' 무슨 내용 담을까 주택 분양·착공 반토막 민간참여 공공주택 공사비 갈등 3만8000가구 적기 공급에

www.hankyung.com

[기사요약]

위 기사는 대한민국의 주택 공급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대책을 다룹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급 부족: 2023년 7월까지 전국 누적 주택 분양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44.4% 급감하였고, 착공 물량도 54.1%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3년 뒤에 전국적인 주택난이 예상됩니다.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의 문제: 2014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에서는 공공이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이 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공사비의 부담 때문에 39개의 사업장에서 3만8609가구의 공급이 불투명해졌습니다.

재정 및 금융 대책: 정부는 공사비를 인상하고, 대출 금리를 5~6%대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분양 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 면제 등의 세제 혜택도 검토 중입니다.

연대보증 문제: 건설사에 대한 연대보증 요구가 공급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됩니다. 특히 좋은 사업성을 가진 수도권에서도 이러한 요구가 있어, 일부 건설사는 사업을 포기하기도 했습니다.

중소규모 주택 공급 확대: 주거용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등을 주택 수에서 제외하고, 종합부동산세에는 합산하지 않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규제 완화: 건축 규제와 학교용지부담금을 완화하여 도심에 주거시설을 늘릴 계획입니다.


최근에 나온 기사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달 중으로 여러 가지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민간참여 공공주택사업'의 정상화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4년부터 시작되어 공공이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이 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인데요, 공사비 때문에 많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나만 그런가? 주택 구하기 힘들다면서?


제가 몇 년 전에 첫 집을 구할 때도, 정말 힘들었습니다. 분양받을 만한 아파트도 없고, 있어도 워낙 비싸서... 그런데 이게 제가 느낀 것만은 아니었어요. 올해 7월까지 전국 누적 분양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44.4%나 급감했습니다. 착공 물량도 54.1% 감소했죠. 이런 상황에서 3년 뒤에는 주택 공급이 크게 줄어들어 주택난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민간 건설사의 고민


국토부의 대책 중 하나는 공사비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고요? 민간 건설사들이 공사비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건설업계 친구도 최근에 "이런 상황에서는 사업을 하기 참 어렵다"라고 했어요.

솔직한 생각은?


국토부의 이런 대책은 물론 칭찬받을 만한 노력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주택 문제는 복잡한 여러 요인이 얽혀 있는 문제니까요. 그래도 국토부도 주택 공급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는 완화할 방침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보며 믿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다면?

https://j-goldmoon.tistory.com/110


 

군산 초등교사 투신 : 동백대교 투신 대책은 없는 것인가

기존의 정보에 따르면 동백대교에서는 2018년 개통 이후로 여러 건의 투신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것만 현재 21건이 되고 있습니다. 8월의 마지막 날 오전 8시경 지나가던 운전자 신고

j-goldmoon.tistory.com

 

728x90
728x9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