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전주에코시티 한화포레나: 상가준공 승인논란, 집회시위, 기자회견

by 쇼크라테스^^ 2023. 9. 10.
728x90
728x90
SMALL

전주 에코시티 아파트 준공 승인 논란

요즘 전주 에코시티에서 벌어진 아파트와 상가의 준공 승인 논란을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에 대한 나의 생각과 사람들이 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주 에코시티 내 주상복합아파트 준공 승인 철회 촉구 - 전북도민일보 (domin.co.kr)

 

전주 에코시티 내 주상복합아파트 준공 승인 철회 촉구 - 전북도민일보

전주 에코시티 내 주상복합아파트 상가 계약자들은 상가에서 하자 및 부실시공 문제를 확인했음에도 준공 허가를 내준 전주시를 규탄한다며 집회를 열고 상가 준공 승인 철회를 촉구했다.H 건

www.domin.co.kr

[기사요약]

위 기사는 전주 에코시티 내 주상복합아파트의 상가 계약자들이 상가의 하자와 부실시공 문제 때문에 전주시에 대한 준공 승인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들은 H 건설이 시공한 아파트와 상가에서 천장에서 물이 새는 등의 문제가 있음에도 전주시가 사용승인을 허가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상가연합회 대표는 145개 상가 중 46개에서 누수와 같은 하자가 발견되었음에도 전주시 담당 공무원이 이를 묵살하고 사용승인을 내줬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현장점검 결과 중대한 하자가 없다고 판단하여 준공 허가를 내렸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아파트는 수년 전에는 청약 광풍을 일으켰으나, 입주 전 사전점검에서도 문제가 있어 입주예정자들이 불만을 표시한 바 있다고 합니다.

 

728x90

상가연합회와 계약자들이 "부실 공사에도 불구하고 준공 승인을 해준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하며 전주시에 준공 승인 철회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상가 145개 중 46개에서 누수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네요.

 

사실 저도 예전에 아파트를 구매할 때 비슷한 상황을 겪었습니다. 입주 전에 하자 점검을 했는데, 눈에 띄는 문제가 많아서 매우 당황스러웠죠. 그래서 이런 논란이 왜 일어나는지 공감이 많이 됩니다. 건설사나 지자체가 어떤 문제를 간과하더라도, 그 결과로 손해를 보는 건 결국 우리 시민이잖아요?

 

이런 문제가 흔한 일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조금의 통계를 가져왔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아파트 하자 민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최근 5년간 약 20%가 증가했다는 사실! 이런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단순한 '개별 사례'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죠.

 

친구 A씨는 작년에 신축 아파트에 입주했는데, 첫 달에만 베란다에서 물이 새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다행히 그때는 빠르게 보수가 이루어져 큰 문제는 없었지만, 만약에 늦었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죠?

 

정부나 관계 기관이 이런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을 지킬 공무원이 있다면, 그들이 먼저 앞장서야 한다고 본다면, 이런 논란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내용이 궁금하다면?

전주소각장(SRF 소각시설), 다이옥신, 주민반대 (tistory.com)

 

전주소각장(SRF 소각시설), 다이옥신, 주민반대

전주 송천2동 주민들, SRF 소각시설 설치에 강력 반발! 다이옥신은 참을 수 없다! 최근 전북 전주시 팔복동에 설치될 계획인 천일제지(주)의 SRF(고형폐기물연료) 소각시설에 대한 주민 반발이 거

j-goldmoon.tistory.com

 

728x90
728x90
LIST

댓글